부동산 경매 500만원으로 할 수 있냐구요?

Home » 교육안내 포럼 » 부동산 경매 500만원으로 할 수 있냐구요?

가끔 카페 회원들께서 제게 묻습니다. 정말 부동산 경매를 시작할 때 3천만원 가지고 시작했냐구요. 진짜 3천만원으로 부동산 경매가 가능하냐구요. 많은 분들께서 부동산 투자를 하고는 싶으나 돈이 없어서 못한다는 말씀을 하시곤 합니다. 도대체 돈이 얼마나 있어야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얼마 가지고 시작 했을까요? 다들 아시다시피 3천만원 가지고 시작 했습니다. 그런 의미로 카페나 이 블로그의 이름도 홈336이 되었죠^^ 3천만원으로 시작하는 내집마련!

집

오늘은 적은 돈으로 저희 카페 투자그룹 멤버들이 실제로 겪었던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다들 돈이 많아서 시작한 부동산 경매가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사례1> 부동산 경매 500만원 이하 소액 투자

서정동~1단독낙찰

제가 2006년 9월경에 낙찰 받은 빌라입니다. (단독으로 71% 이럴때 최저가 못 쓴 것이 무지무지하게 아깝습니다^^)

낙찰가 : 2,711 만원 대출 : 2,100 만원 / 이자 14만원 (이자율 7.5%) 월세 : 500 만원 / 월세 30만원 실투자금 : 111 만원 기타경비 : 300 만원 (등기비,법무비,은행수수료,복비,명도비,수리비 등등등)
—————————————————————————————————
총투자금 : 411 만원 / 월 수익 16만원 (수익율 : 46%)

옛날 얘기라구요? 요즘에는 아무리 빌라라 하더라도…
총 매가 자체가 3천만원 이하는 아예 없다구요? 맞습니다. 옛날 얘기입니다. 그럼 요즘 사례를 한번 볼까요….

<사례2> 전세금으로 투자금 대부분 회수  

프리랜~1

우리 336카페 투자그룹 멤버이신 프리랜서님께서 개인적으로 받은 물건입니다^^(그래서 모자이크를 많이 했습니다) 선순위 임차인으로서 전액배당되었으며, 명도 난이도 제로입니다^^ 배당과 동시에 명도 끝! 그리고 바로 전세를 놨습니다. 요즘 전세 시세 알아보니까, 5천 5백 정도 하더라구요. 그럼, 낙찰가(5,859)와 차액은 겨우 4,5백 만원인 셈이죠.

너무 지방쪽만 거론한다구요? 서울쪽 사례는? 한번 볼까요?

<사례3> 서울 오피스텔 실투자금 0원

11기독~1

마찬가지로 실전투자그룹 11기에서 받은 물건입니다. 임차인이 배당을 받기 때문에 명도도 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이 물건을 받기 위해 대출 6천(월 이자 35만원) 받아서 잔금을 치뤘고, 월세도 이미 2천에 40만원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배당일에 명도하고, 월세 세입자 들어오면 되는 물건입니다.

낙찰이 7천5백인데, 대출 6천에 보증금 2천….

그럼 투자금이 얼마…? 0원입니다. 월세로 은행 대출 이자를 내면 되는거구요^^

왜 오피스텔만 얘기만 하냐구요? 그럼 이번엔 빌라를 알아볼까요?

<사례4> 서울지역 빌라 실투자금이 얼마?

리콘2~1

서울 영등포구 도림동에 있는 빌라입니다. 이 물건은 8천 2백 낙찰에 명도 끝나고 8천 5백 전세 놨습니다. (스터디 멤버들께서는 교재에 실려있는 사례라서 잘 아실겁니다^^)

이 외에도 많은 사례가 있는데 어차피 같은 얘기의 반복일 뿐이어서 대표적인 사례 4가지만 언급한 건데요…부동산 경매를 하다 보면 이런 경우를 많이 보실 수 있을겁니다. 비단 부동산 경매뿐만 아니라 일반 매매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례는 종종 있습니다. 제가 08년도에 화정동에 오피스텔을 6천에 하나 산 적이 있는데 잔금 치를 때 전세 6천이 들어온 경우도 있습니다.

분당 수내동의 한 오피스텔은 전세 8천이었던 것을 8천7백에 매입했는데 1년마다 전세금 500씩 올라가다 보니까…나중에는 전세금만 9천이 되더라구요^^

부동산 경매(또는 부동산 투자) 소액으로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돈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관건이 있죠! 내가 그런 물건을 알아볼 안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대출과 전월세를 적절히 활용해서 투자금을 줄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게 나중에 돈 될만한 물건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한 순간에 단기간에 또한 재테크 책 몇 권 읽어서 되는 게 아니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진부한 이야기이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발품을 팔아가면서…계속해서 공부를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진부하지만 진리입니다.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home336 카페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