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아파트 투자 이야기 1 (아파트가 얼마나 있을까?)

Home » 교육안내 포럼 » 부동산 경매 아파트 투자 이야기 1 (아파트가 얼마나 있을까?)

부동산 빌라 투자 이야기 시리즈1~4를 마무리하고, 이번에는 부동산 아파트 투자 이야기를 1,2 시리즈로 엮어 블로그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신혼 부부나 첫 집 장만 계획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아파트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파트 투자

아파트 투자 이야기 먼저, 우리나라(특히, 서울, 수도권)에 아파트가 얼마나 있을까요? 당연히 꽤 많겠죠?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아파트가 상당히 많이 눈에 띄고, 경기도의 남부권(분당, 용인)을 보면 이건 몽땅 다 아파트 밖에 없다고 보면 되니까요^^ 저 많은 아파트 중에 내꺼 하나가 없냐 하시는 분들도 많을 테고…저도 2004년도까지는 그랬습니다. 저 많은 집들 중에 내꺼 하나 없냐. 2010년 통계청에서 2010 인구 주택 총조사를 했었는데요, 그 총조사 잠정 집계치에 의하면 대한민국 전체 주택 중에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이 58.3%에 이른답니다. 절반을 훨씬 넘어서, 60%에 근접하는 수치죠. (전체 주택수 1,487만 7,000호 중에 아파트가 867만 1,000호)

아파트 투자

<그림_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잠정치>

우리나라 아파트 얼마나 있을까? 그 중에 경기도를 보면 68%. 와우! 상당히 비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2013년도 현재는 아파트의 비율이 더 높아졌겠죠? 경기도 곳곳이 아파트 천지라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입니다. 사실, 분당이나 용인같은 곳을 보면, 도시 전체가 몽땅 아파트로만 구성이 되어 있죠. 5대 신도시(분당, 일산, 평촌, 중동, 산본)에 몽땅 아파트…2기 신도시(판교, 동탄, 광교, 흥덕지구)도 몽땅 아파트…계속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으니까, 갈수록 아파트 비율은 더 높아지리라 예상이 됩니다.

서울도 재개발을 하면 몽땅 아파트로 짓고 있으니까, 역시나 아파트 비율이 계속 올라가는 건 누구나 다 알 수 있을겁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아파트 투자에도 많은 사람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구요.

우리가 투자 대상으로 삼는 부동산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주택, 상가, 토지. 이 세가지인데요.

아파트 투자

부동산 아파트 투자가 접근하기 쉬워 그 중에 주택만 보자면 아파트, 다세대(연립), 단독(다가구), 오피스텔등이 있고 각각의 종목별로 투자 방식이라든가 접근법이 다릅니다. 그 중에 아파트 투자가 사실 접근하기가 제일 쉽습니다. 다른 종목들에 비해서 쉽다는 얘기지 아파트 자체를 쉽게 보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전체 주택의 절반을 넘어 60%를 차지하는 아파트 (경기도에서는 70%에 육박하고 있죠) 이런 아파트를 제쳐놓고 부동산(중에 주택) 투자를 논할 수는 없습니다. 아파트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