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소액 투자 및 다보유 전략 방법

Home » 교육안내 포럼 » 부동산 경매, 소액 투자 및 다보유 전략 방법

저와 홈336 카페 회원이신 댓바람님는 개인적으로 투자를 할 때, 큰 금액을 한 군데에 몰아서 투자하는 경우보다 가능하면 소액으로 쪼개서 여러 군데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즉, 소액 투자를 선호하고 많은 물건을 보유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거죠^^

예를 들어, 나한테 투자금 1억이 있다면 1억을 몽땅 한 물건에 투자하는 것 보다 1천만원씩 10군데 투자합니다. 서울 시내에 주택을 사 놓고(단순하게) 재개발을 기다리는 방식의 투자를 예로들어 설명을 해 보면요. (실제로는 이렇게 단순하게 투자를 하는 건 아닙니다^^)

소액 투자1

1억을 들여서 주택 한 채를 사 놓는 경우와 1천만원씩 쪼개서 10채를 사 놓는 경우라고 보면 되는데요. 재개발 구역을 발표 할 때 우리가 투자해놓은 주택이 구역안에 포함될 확률이 한 채 일 때보다, 열 채일 때 그 확률은 10배가 높아지는 겁니다.

물건 값이란 게 한계가 있는 건데 아무리 소액투자가 좋다지만 집 한 채 사는데 1억이 필요한 물건을 1천만원 가지고 살 수는 없는 노릇이죠. 1천만원 소액투자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실제로 투자금이 1천만원 들어가는 물건을 찾는 방법과 공동 투자자 10명이 모여서 각각 1/10 지분씩 보유하면서 10채를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로 소액 투자법은 스터디나 리콘 시간에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자세하게 배워야 되는 것이라 글을 통해 설명하기가 참 애매합니다^^ 여기서는 그 중에 공동투자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어차피 1억 들여서 한 채를 사나 1/10씩 쪼개서 10채에 지분을 보유하나 결국 나중에 수익을 같은 거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들거나 나 혼자 1억 투자해서 재개발에 포함되면 대박인데 뭐하러 1/10씩 나누냐 하는 생각을 갖게 되는데 이 방식의 목적은 투자금을 조금이나마 더 안전하게 굴리고, 투자 성공 확률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이 세상에 투자할 물건이 딱 10개가 있고, 그 중에 하나는 대박, 나머지는 원금이다. 라는 가정하에 상상을 해 보면요.(이런게 경제학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정법이라 면서요?)

소액 투자법

혼자 1개의 물건을 투자할 경우 10%의 확률로 대박, 90%의 확률로 원금입니다. 즉, 10명 중 한 명만 대박이고, 나머지 9명은 그냥 원금만 찾아 간다는 얘깁니다. 10명이 1/10 지분씩 10개를 투자했을 경우, 10명 모두 1/10 지분에서는 대박(투자금 대비)이 났고, 나머지 9/10에서 원금을 회수하게 되니까. 결국 10명 모두 조금씩 더 행복해지는 해피 엔딩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혼자 독식으로 대박을 치는 경우보다야 덜 행복하겠죠?^^)

나는 승부사의 기질이 있고, 모 아니면 도라는 인생관을 가진 분이라면  혼자서 하면 되겠고, 얼마 안되는 투자금 안전하게 꾸준히 불려 나가길 원하는 분이라면 공동투자 방식으로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동산 경매 카페 home336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