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동투자, 소액으로 부동산 재테크를 좀더 쉽게 하는 방법

Home » 교육안내 포럼 » 부동산 공동투자, 소액으로 부동산 재테크를 좀더 쉽게 하는 방법


부동산 재테크를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공동투자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부동산 투자를 혼자서 할 수 있으면 그래도 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서민들의 입장에서 웬만한 부동산 투자를 혼자서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거든요. 크게 세 가지 문제가 있어요. 첫째는 돈이 부족하고, 둘째는 정보력이 약하며, 마지막으로 꾸준히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내 집 마련은 어떻게 해서든 혼자 해야 하지만 그 외의 부동산재테크에서 거금을 투자하기가 쉽지는 않잖아요. 그럴 때에 공동투자를 하면 좀 더 접근하기 쉽습니다.

부동산공동투자(1)



소액으로 가능한 부동산 공동투자, 낙찰 확률 높인다

부동산 공동투자를 하면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부동산투자를 하려고 할 때 부딪히는 자금의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지요. 경매에서 낙찰 받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무조건 쭉~ 계속해서 입찰하는 것입니다. 여러 번 패찰을 반복하다가 운 좋게 입찰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혼자라면 한 번에 하나씩 밖에 응찰을 못하겠지요. 선택의 기회가 적다 보니 보다 좋은 물건에 응찰하게 되고요. 좋은 물건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게 되니 더 경쟁이 치열할 것이고 떨어질 확률도 높겠지요. 하지만 공동투자를 하게 되면 여러 개를 동시에 응찰할 수 있잖아요. 그러다 보면 낙찰 받을 확률도 높아지고요.

 

부동산공동투자(2)

 

정보력 높이는 부동산 공동투자

혼자 부동산투자를 하다 보면 나만 정보에서 뒤처지기 쉬워요. 하지만 부동산 공동투자를 하면 부동산에 대한 정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부동산 가격이 오른다든가 잘 나오던 대출이 막히기도 합니다. 공동투자 멤버들이 곁에 있다면 달라질 수 있어요. 여러 지역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그런 정보들을 비교 분석해서 투자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갑자기 변하더라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지요. 하나의 물건에 같이 자금을 투자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유연하게 협력하는 개념의 공동투자로 발전되면 멤버들끼리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달까지는 대출에 큰 무리가 없었는데 이번 달 들어서 대출이 어렵다더라 하는 정보들을 멤버들끼리 공유하게 돼요. 그러면 응찰하기 전에 이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부동산공동투자(3)


부동산 투자도 함께라면 실천력 업그레이드

속담에 이런 말이 있죠. “각기병 걸린 발도 무리와 함께라면 천리 길을 간다.” 부동산 투자에서도 그렇습니다. 옆에서 격려하고 기댈 수 있는 동료가 있으면 외롭고 먼 투자의 길도 충분히 갈 수 있습니다. 혼자서 경매 법정에 몇 번 갔는데 갈 때마다 떨어지면 더 이상 갈 의욕이 잘 안 생깁니다. ‘에이, 이번에도 안 되겠지. 다음에 가자’ 이러다 보면 어느새 일상에 매몰된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때 누군가 옆에서 “이번에 아파트 하나 보러 갈 건데 같이 가자”라든가, “이번에 빌라 하나 낙찰 받았는데 수익이 꽤 괜찮았어”라는 말을 해 주면 나도 힘을 내게 됩니다. ‘그래, 다시 시작해 보자’ 하면서요. 특히 겨울에 추울 때 부동산 임장하다가 편의점 들어가서 커피 한 잔 사먹을 때 혼자 마시는 것보다 둘이 마시는 커피가 훨씬 맛있습니다 ^^

 

부동산공동투자(4)


부동산 공동투자, 이것만은 유의하자

부동산 공동투자에도 유의할 점은 있습니다. 먼저 리더의 도덕성입니다. 경매계에서 나름 이름이 알려진 인물이 나서서 공동투자를 한다고 하면 그의 명성에 혹해서 제대로 확인해 보지도 않고 투자했다가 시련을 겪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투자를 함께 할 사람(또는 리더)을 오랫동안 두고 지켜봐야겠죠. 오히려 명성이 있는 전문가가 현실적으로는 투자에 소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 멤버들과 투자 실패에도 충실히 대비해야 합니다. 부동산은 다른 재테크 수단과 달리, 환금성이 떨어집니다. 팔리지 않으면 팔릴 때까지 보유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지요. 손해를 보게 될 경우나 언제 얼마의 수익률을 올리지 못할 경우 등에 대한 대비와 약속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뜻이 맞는 사람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동투자가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투자자들끼리 의견이 안 맞기 때문입니다. 투자 금액 및 수익률 배분, 부동산 매도 시기 등에 대해 뜻이 잘 맞는 동료를 만나야 합니다. 카페 ‘홈336’에서도 공동투자로 수익을 올리는 멤버들이 있습니다. 뜻이 맞는 동료를 만나 함께 공부하며 부동산 재테크를 시작해 보세요 ^^

 

*관련 글

부동산 경매, 소액 투자 및 다보유 전략 방법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나요? 손가락 버튼을 꾹:)

[daumview type=”button”][/daumview]

 

홈336 스티커 4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home336 카페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