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재테크는 종자돈만들기부터

Home » 교육안내 포럼 » 사회초년생 재테크는 종자돈만들기부터

20대 사회초년생의 나이에 경매에 관심을 갖고 부동산재테크에 도전하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경매 투자를 통한 부동산재테크, 물론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경매 재테크에 도전하기에 앞서 종자돈이 필요하죠~ 처음으로 경매 재테크에 도전하고자 하는 분들이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종자돈이 얼마나 있어야 하나?’ 또는 ‘경매 전업투자를 하려면 어떻게 하나?’ 하는 질문들이 많아요. 제가 드리는 조언은 이건데요. 사회초년생으로서 부동산재테크를 시작하려면 종자돈 만들기부터 부지런히 해야 합니다.

아래는 3년 전쯤 우리 카페에서 경매 재테크에 도전하려는 어느 회원님의 질문에 대한 저의 답변입니다. 경매 재테크에 관심 있는 모든 사회초년생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사회초년생재테크_종자돈만들기
(사회초년생의 고민) 경매 재테크,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저의 재산이자 어머님께서 남기고 가신 재산으로 새로운 인생에 도전을 할까 합니다. 이 돈은 저에게 하나 밖에 없는 가족이자 부모이신 어머님께서 돌아가시고 받은 재산입니다. 제가 21살 때 어머님께서는 노래방을 운영하다가 과로와 피로로 쓰러지셔서 뇌출혈로 돌아가셨습니다. 지금 저는 24살이고 군복무 중입니다. 부모님 둘 다 안 계시고 살기도 바쁘고 돈 벌어야 할 상황인데 나라에 부름에 어쩔 수 없이 복무를 하고 있습니다.
2년이라는 시간에 돈 벌었으면 2000만원이라는 돈을 모았을 텐데 이렇게 시간을 낭비하니까 너무 억울하기도 하고 돈에 대한 욕심, 어머니를 위해서 전역을 하면 어떻게 성공을 할 수 있을까 하다가 서점에서 책을 보고 이렇게 경매에 도전해볼까 합니다. 제가 공부를 잘 하는 것도 아니고 명문 대학에 나온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목표가 있으면 그것을 실천하는 의지와 노력, 강한 의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이 돈은 어머니가 아버지 없이 하루도 쉬지 않고 20년 동안 고구마장사, 옷 장사, 테이프 장사, 인형 장사, 과일 장사 등 노상으로 장사해서 버신 값진 목돈이기에 어떻게 해서든 키우고 싶습니다.
지금 이 돈은 지금까지 월세로 살다가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나서 처음으로 전세(3000만원)로 살고 있습니다. 그 전세를 빼고 이모네에서 얹혀살아 그 돈을 투자할까 합니다. 그리고 제가 모아 둔 1000만원까지 합쳐 총 4000만원으로 부동산경매 재테크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제 전역하려면 6개월 정도 남았습니다. 그 전에 경매에 대해서 책을 읽고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어떤 책을 사서 공부해야 할지 추천 좀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처음으로 시작하는 건데 공동으로 하는 게 나은지 등 좋은 의견과 정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대출에 대해서도 좀 알려주세요.

 

사회초년생재테크_종자돈만들기2
(설마의 답변) 돈 모아 종자돈만들기부터 하세요.
우선은 돈을 모아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군 제대 후에 취직을 하시고, 월급을 받아서 꼬박 꼬박 모으세요. 돈 모으기(종자돈만들기), 그게 재테크의 첫 걸음입니다.

군대 2년 가신 거죠? 그럼 직장생활 3년 하세요. 책 몇 권 읽고, 무작정 투자에 나섰다가는 어머니께서 남겨주신 4천 만원, 4개월이면 까먹습니다.

4천 만원 은행에 정기 예금으로 묶어 두시고, 이모네 집에 얹혀 살면서 돈부터 모으세요. 종자돈만들기부터 하는 거예요. 돈을 모아본 사람만이 제대로 된 투자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막연한가요? 이렇게 한번 해 보세요.


제대 후 종자돈만들기
1. 이모네 집에 얹혀 살기 시작.
2. 4천 만원은 은행에 정기예금
3. 취직 (뭐가 됐든, 감사한 마음으로)
4. 월급은 몽땅 저축(최소한의 생활비만 빼고)

그 이후부터는 Home 336 카페에 자주 올 필요도 없습니다. 가끔(한 6개월쯤) 한번씩 나타나서 살아있다는 신고하기, 그러면서 종자돈 얼마나 모았는지 자랑하기(종자돈 모은 액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월급의 몇 퍼센트를 모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만큼 종자돈만들기를 위해 절약하고 아끼고 살았다는 증거니까요)

우리 카페에다 미리 선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내가 이렇게 저렇게 하겠다!” 제대하면 취직해서 월급을 몽땅 저축할 것이며, 착실하게 돈을 모아서 한 3년 정도가 지나면, 어느 정도 돈이 모여서 종자돈만들기에 성공하면 그 때는 투자하기 위해서 당당하게 나타나겠다 하는 식으로요.

사실, 길게 얘기 할 것도 없습니다. 결론은 간단합니다. 쓸데없는 생각 하지 말고, 사회초년생 재테크 시작하려면 착실하게 돈이나 모으세요. 종자돈만들기부터 하는 겁니다.

만약 저의 이 처방이 마음에 안 들면, 다른 카페나 재테크 사이트로 가세요. ‘옳거니 4천 만원 가져와라, 내가 그거 6개월 만에 두 배로 불려주마’ 하면서 접근하는 사람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 쪽에다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ㅎㅎ

댓글로 달다가 글이 길어져서 아예 답글로 답니다. 모른 척하고 신경 안 쓰거나 대충 한 줄 답변 해주고 말려고 했는데, 이노므 오지랖은 어쩔 수 없네요ㅎㅎ


*관련 글

종자돈 3천만으로 시작했던 설마의 부동산 재테크 입문기 시절 
30대 재테크, 부동산경매로 성공!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daumview type=”button”][/daumview]

 

홈336 스티커 4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home336 카페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