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직업, 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 없을까

Home » 교육안내 포럼 » 은퇴 후 직업, 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 없을까


어느 대한민국 40대 가장의 이야기

처음에는 국내 30대 기업에 속하는 큰 회사를 다녔다. 하지만 밤을 새거나 새벽에 퇴근을 해야 하는 날이 대부분이었고, 주말을 포함해 자신을 위한 시간은 전혀 허용되지 않았다. 말 그대로 월화수목금금금! 그런 시간 속에서 6년 동안을 견디다 보니 몸과 마음이 지칠대로 지쳐버렸다. 그래서 과감히 회사를 그만두고 친형과 함께 장사를 해보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생전 처음 접하는 사업이 잘 될 리가 있겠는가. 형과 함께 야심차게 의기투합했던 사업은 순식간에 ‘실패’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다.
(중략)
철야와 야근으로 젊은 청춘을 바쳤던 회사는 막상 힘들 때 자신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다. 아무리 열심히 해봤자 ‘내 일’이 아니라 ‘남의 일’을 열심히 해주고 있었던 것. 결국, 1년의 휴식을 겪으면서 구씨는 “내 일을 찾아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하지만 당장 먹고 사는 일이 시급했기 때문에 재취업은 해야 했다. 하지만 예전처럼 회사에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하지는 않았다. 대신, 칼 퇴근을 하고 주말은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앞으로 무엇을 하면서 살지 고민했다.

이미 알고 계신 분이라면 익히 들어보셨을 카페 회원 겨울꽃님의 이야기입니다. 대한민국 40대 가장이라면 한번쯤 고민해 보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40대에 새로이 시작할 수 있는 직업은 없을까?

은퇴 후 직업_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

요즘 베이비부머들의 은퇴 시기이기도 하죠. 근로소득은 없는데 부채는 많은 세대입니다. 하지만은퇴 후 직업을 고민해야 할 사람들은 베이비부머들 뿐만이 아닙니다. 최근에 본 뉴스 중에 이런 게 있더군요. 24-58세 비은퇴자들이 지금처럼 노후를 위한 자금준비를 계속 할 때 필요한 자금의 40퍼센트 밖에 모으지 못한다는 결과였어요. 비은퇴가구의 일부는 노후자금 준비상태가 매우 낮은 데 비해 일부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걸 보였고요. 빈익빈부익부가 은퇴 후의 세계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네요.

*기사: “지금처럼 돈모으면 은퇴후 월 136만원 부족”

 

그렇다면 은퇴 후 직업이 문제
전문성을 갖고 평생 한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전문직이 아니라면 은퇴 후에 무얼 할까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평균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한 가지 직업으로 평생 산다는 건 어쩌면 아주 소수에 불과한 일이 되었죠. 인생 이모작, 삼모작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ㅎㅎ 어떻게 하면 은퇴 후에도 경제적인 걱정 없이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까? 은퇴 후에도 할 수 있는 직업, 40대에도 시작할 수 있는 직업을 찾아야겠죠.

은퇴 후 직업_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2


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 경매

직업을 찾는 데는 사람마다 원하는 조건이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40대 가장이나 은퇴를 앞두고 생각하기 쉬운 조건은 실패가 적어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 투자비가 적으면서도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는 일이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경매는 아주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카페에도 40대에 경매를 시작해 새로운 삶을 찾은 분들이 많아요.^^ (저는 다행히도 일찍이 30대에 경매를 만났지만요 ㅋㅋ) 40대에 경매를 시작한 사람들, 그 이야기도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관련 글

부동산경매로 40대 재취업에 성공, 구자현 씨(인터뷰5) 
아파트경매로 40대 재취업과 자산관리를 한 방에 (인터뷰4)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home336 카페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