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은퇴준비 방법-베이비부머 은퇴를 보며

Home » 교육안내 포럼 » 현명한 은퇴준비 방법-베이비부머 은퇴를 보며

 


젊을 적에는 애들 키우랴, 학비 뒷바라지 하느라 앞만 보고 달려왔습니다. 애들 다 키울 때쯤 보니 자식들은 취직하기 힘든 세상이 됐더군요. 퇴직 후에 어떻게 살아야 할지 제대로 준비도 못한 채 퇴직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자식들은 아직도 취직이 안 되어서 자식들한테 기대기는커녕 뒷바라지를 해야 할 판입니다. 회사를 위해 평생 몸 바쳐 일해왔지만 남는 건 몇 푼의 퇴직금뿐이네요.

베이비부머 세대의 이야기입니다. 평균 수명 100세 시대에 누구나 은퇴를 준비해야 하는 시대지만,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특히 은퇴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당장 노후를 맞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이비부머 은퇴photo credit: Neil. Moralee via photopin cc

준비 안 된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보여주는 안타까운 현실
많은 사람들이 은퇴 후 노후 준비를 위해 여러 가지 대안을 마련하지만 그 중 흔히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자영업입니다. 그런데 어제 올라온 기사 중에도 이런 내용이 있더군요. ‘지난 해 부도를 낸 자영업자(개인사업자) 가운데 50대가 2명 중 1명 꼴’이라고요. 은퇴를 맞이하는 베이비부머들이 준비 없는 창업으로 파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소식이지요. 은퇴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베이비부머들이 결국 불우한 노후를 맞이할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관련 기사: 부도 자영업자 절반은 50대…’베이비부머 파산 속출’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4/02/07/0200000000AKR20140207203900002.HTML?from=search

은퇴준비_베이비부머 은퇴2 (2)

 

베이비부머 은퇴준비, 실패를 줄이는 방법은?
은퇴 준비를 할 때는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면서 실패가 적은 일을 찾아야 할 겁니다. 또 투자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도 안 되겠지요. 주위 사람들이 한다고 혹 해서 일을 시작할 순 없는 노릇이죠. 이미 퇴직이 코앞에 닥쳤는데 그런 위험을 감수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부동산경매 재테크는 노후 대비를 위해 아주 적절한 수단입니다. 제대로 배워 두고 재테크를 하면 적어도 경제적으로는 어렵지 않은 삶을 살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저는 이미 30대에 부동산경매를 시작해 40대인 지금 이미 은퇴를 걱정할 것도 없는 삶을 살고 있고요.^^ 우리 Home336 카페에도 일찍이 경매를 만나 은퇴 준비를 걱정하지 않는 삶을 살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경매는 돈이 들어가지 않는 투자거든요. 제가 열심히 노력만 하면, 수익을 다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 희열을 느꼈어요. 그동안에는 제가 아무리 일을 해도 그 수익은 회사가 가져가고 저는 월급만 받았잖아요. 지금까지 제가 헛 살아온 느낌을 받았죠. (겨울꽃 구자현 씨 인터뷰 中)

경매를 하지 않았으면 어떻게 먹고 살지 막막했어요. 그런데 경매가 저희 가족에게 안정감을 찾아줬어요. 우리가 노력만 하고 먹고 살수 있겠구나라고 말이에요.(아파트열채 김동현 씨 가족 인터뷰 中)

경매는 저에게 믿는 구석이에요. 회사를 언제든지 그만둬도 먹고 살 걱정은 안할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줬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회사 일이 더욱 술술 잘 풀리는 거예요. 제가 자신감과 여유를 가지고 회사 일을 하다보니, 제게 주어진 일만 하는 게 아니라 제가 일을 찾아서 능동적으로 하고 있더라고요. 자연스럽게 회사에서도 저를 더욱 좋게 평가해주게 됐죠. (모세 안승배 씨 인터뷰 中)

은퇴준비_베이비부머 은퇴3

은퇴 준비,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해야 하지요. 여러분과 같은 고민을 가진 동료와 함께 부동산경매를 시작해 보세요. Home336 카페에서는 경매를 쉽고 명확하게 배우고 실전까지 함께 갈 수 있습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으니 두려워 마세요.^^

*관련 글 보기
부동산경매로 40대 재취업에 성공한 구자현 씨 이야기 


은퇴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
[daumview type=”button”][/daumview]

홈336 스티커 4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home336 카페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