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퇴직 후, 부동산 투자로 생활하려면

Home » 교육안내 포럼 » 40대 퇴직 후, 부동산 투자로 생활하려면

 

증권가 희망퇴직 열풍 속의 40대
증권가 퇴직 열풍이 한창입니다. 퇴직 후 생활을 미처 설계하지 못한 40대 직원들에겐 갑작스런 구조조정이 매우 크게 다가올 텐데요. 올해 초부터 삼성증권, 하나대투증권, 우리투자증권 등에서 공식적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 희망퇴직이 늘어나는 실정이라고 하죠. 증권사 업계가 워낙 불안하다 보니 퇴직자 입장에서는 좋은 조건에 퇴직할 수 있는 기회기도 하니까요. 심지어 20, 30대 직원들의 희망퇴직도 높은 실정이라고 하니 흥미롭네요.ㅎㅎ 하지만 사실 퇴직해도 이직할 수 있는 2,30대 직원들보다도 40대 직원들은 퇴직 후 생활이 걱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40대 퇴직_퇴직후 생활_부동산투자

 

남성의 실질적 은퇴연령이 71.1세, 왜?
최근에 흥미롭게 본 기사 중에 이런 기사가 있더군요. 한국 남성 실질적 은퇴연령이 71.1세로 OECD 국가 중에 2위라구요. 공식 은퇴연령이 60세인데 71.1세라니요? 왜 그런가 하면 정년퇴직 후에도 일터에서 가장 많이 일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유럽의 경우 선진국들은 정년 퇴직 나이 이전에 조기 은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그만큼 퇴직 후 노후생활에 대한 경제적인 대비가 부족하단 얘기겠죠.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퇴직연령
내가 언제쯤 퇴직할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언제든지 잘릴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나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어떻게 될 지 모르는 일 중 하나가 퇴직입니다. 퇴직하는 그 순간까지 자신은 퇴직에 잘 대비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가 많지요. 퇴직금과 연금만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없는 구조 때문에 실질적 은퇴 연령이 70세가 넘어간다는 사실도 이걸 말해줍니다. 그런데 나이 40이 넘어가면 일자리 구하는 것도 어렵죠.ㅠ 오갈 데 없는 40대, 그럼 어떻게 퇴직 후 생활을 대비하는 게 좋을까요?

40대 퇴직_퇴직후 생활_부동산투자1

여러 가지 방향이 있을 겁니다. 내가 종사하던 분야로 다시 직장을 구할 수도 있을 것이고 아예 창업을 할 수도 있겠죠. 이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트에서도 정리해 두었습니다.

*관련 글:  40대 퇴직 후 일자리찾기 방법 BEST3 

그 중에 부동산 투자를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 부동산에 관심이 있던 분이라면 경매 투자로 수익을 얻는 것도 생각해 보셨을테죠. 국내에서는 아직 부동산 투자는 투기(?)라고 생각하는 편견도 존재하기도 합니다.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부동산경매 투자로 수익을 얻는 건 투자한 노력에 비례하며 꾸준한 공부는 필수입니다. 절대 쉬운 일은 아니지만 평범한 시민으로서는 노력한 만큼 얻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사전준비(공부)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40대에 미리 준비해 경매 투자로 제2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들어보세요.

*관련 글:
부동산경매로 40대 재취업에 성공, 구자현 씨 이야기
아파트경매로 40대 재취업과 자산관리에 성공, 김동현 씨 가족

new 부동산경매 Home336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home336 카페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