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과열에 고가낙찰? 초보 경매하는법 제대로 알기

Home » 교육안내 포럼 » 경매과열에 고가낙찰? 초보 경매하는법 제대로 알기

 

많은 사람들이 경매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매의 부작용(?) 사례도 나오고 있습니다. 법원 경매 시장에서 아파트를 낙찰 받았다가 포기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고가 낙찰을 받았던 10명 중 1명이 잔금 납부하기를 포기하고 입찰보증금도 몰수당한다고 하는데요.ㅠ 그래서 경매 재매각되는 물건(낙찰자가 잔금 납부 기한 내에 입찰 보증금을 제외한 잔금을 납부하지 못해 최종 낙찰을 포기하여 다시 입찰에 부쳐지는 물건)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1574R-0759C

*관련 기사: 경매과열의 끝…보증금 떼이고 ‘낙찰 포기’ 속출
http://bizn.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407010758571&code=920202&med=khan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답부터 이야기 하자면 경매하는 법을 제대로 알지 못해서입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경매의 목적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섣불리 낙찰에 집착하게 되면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경매를 하는 진짜 목적은 ‘수익’인데 경매를 하다 보면 ‘수익’이 아니라 ‘낙찰’로 목적이 바뀌게 되는 것이죠.

많은 초보 경매인들이 이런 실수를 하곤 합니다. 그리고 결과는? 돈 잃고 희망도 잃고 법원을 떠나게 되지요.

요즘 같이 경매 법원이 붐빌 때는 ‘낙찰’의 유혹에 넘어가기 참 쉽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다 낙찰 받는데 나만 계속 떨어지다보면 힘이 부치게 됩니다. 또 낙찰을 한번이라도 받고 싶은 마음이 강해지지요. 하지만 낙찰의 유혹에 넘어가면 더 이상 부동산경매의 세계로 돌아오기 어려운 길로 갈 수도 있습니다. 돈 다 잃고는 ‘경매 그거 별거 없더구만’ 또는 ‘경매 한 번 했다가 생돈 날렸어’ 하게 되겠죠.

수익을 얻기 위해 제대로 경매하는 법
경매의 목적은 ‘낙찰’이 아닌 ‘수익’입니다. 낙찰 받기는 사실 쉽습니다. 왜냐구요? 애초에 입찰 가격에 ‘0’하나만 더 붙이면 되는 걸요.ㅎㅎ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수익입니다. 시세보다 싸게 낙찰 받아서 수익을 얻을 수 있어야 부동산경매에 도전한 보람이 있겠죠. 수익을 얻기 위해선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관련 글: 경매의 목적: 수익을 위해선 기다림이 필요하다 
http://www.home336.com/archives/979

경매하는 법_초보 경매1최근에 36번째 입찰 끝에 낙찰 받으신 깡님의 입찰 봉투들~

우리 Home336 카페에서도 수많은 분들이 처음에는 어려움도 겪고 패찰도 수십 번 하시기도 낙찰의 기쁨을 맛보곤 하십니다. 세상에 대박은 없습니다. 경매도 마찬가지구요. 대박의 환상은 버려야 해요. 꾸준히 조금씩 조금씩 수익을 챙겨서 차곡 차곡 모아가는 겁니다. 2-3억 짜리 아파트 한 건 낙찰 받아서 1억씩 버는게 아니구요. 2-3억 짜리 아파트 하나 잘 처리하면 대략 2천(많으면 3천) 정도 버는 겁니다.

경매, 오래오래 꾸준히 하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관련 글:
부동산 경매 낙찰의 유혹을 이겨내야 하는 이유 http://www.home336.com/archives/2360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home336 카페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