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갈 때 꼭 챙겨야 하는 숨어 있는 내 돈, 아파트 관리비를 살펴라!

Home » 교육안내 포럼 » 이사 갈 때 꼭 챙겨야 하는 숨어 있는 내 돈, 아파트 관리비를 살펴라!

이사 갈 때 꼭 챙겨야 하는 숨어 있는 내 돈, 아파트 관리비를 살펴라!

겨울의 마지막을 알리는 비가 촉촉히 내리는 오늘, 드디어 봄이 오기 시작 하나 봅니다. 봄이라고 하면 가장 많이 생각나는 게 봄소풍, 봄 꽃 그리고 이사인데요. 실제로 제 주변에 이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야말로 이사의 계절인데요. 이것저것 준비할 것도 많고 비용도 많이 드는 이사, 그런데 우리 집에 숨어있는 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부동산경매

이사 가기 전 꼭 챙겨야 하는 내 돈! 그 정체는 바로 선수관리비와 장기수선충당금 입니다. 그런데 선수관리비와 장기수선충당금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선수관리비와 장기수선충당금은 아파트 관리 및 운영 등을 명목으로 미리 징수하는 관리비를 말합니다.

선수관리비는 아파트에 최초로 입주할 때 공용부분의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소유자가 부담하는 금액으로 아파트 관리비 예치금 및 관리비선수금이라고도 합니다. 사업주체가 주택 법 시행령 제49조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아파트를 직접 관리하는 경우, 관리에 필요한 사무실 집기, 비품, 공구, 각종 공과금 납부 등의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초기 입주자에게 선수관리비를 미리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평당 6천원~1만원 정도의 선수관리비를 징수하며 매매로 소유자가 바뀐 경우 잔금 일에 매도자는 매수자에게 선수관리비 영수증을 주고 기 납부 한 선수관리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개념인 장기수선충당금은 아파트 외관 도색 등 장기적으로 발생하는 수선에 사용할 목적으로 매달 일정금액을 소유자로부터 징수하는 비용입니다.

주로 아파트 가치를 상승시키는 보수, 리 모델링 용도로 사용되는데 관리비에 포함되어 부과되므로 세입자가 거주 기간 동안 집 주인을 대신해 이 금액을 납부하고 이사 갈 때 그 동안 부담한 장기수선충당금을 집 주인으로부터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주변에는 숨어있는 돈이 많이 있는데요. 이사 갈 때 꼭 챙겨야 하는 내 돈 선수관리비와 장기수선충당금, 잊지 말고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new 부동산경매 Home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