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를 통한 내집마련, 부동산 경매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아 성공한다?

Home » 교육안내 포럼 » 부동산 경매를 통한 내집마련, 부동산 경매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아 성공한다?

 

내집마련,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요? 이 곳의 목적이 부동산 경매를 통한 재테크, 자산관리이기 때문에 오늘도 부동산 경매를 통해 해법을 찾아가 보고자 합니다. 아마도 내집마련을 위해 부동산 경매에 관심을 가진 분들, 그 중에서도 30~40대 분들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부동산 경매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advertising

 

그리고 그 중에서 많은 이렇게 상단에 광고하는 부동산 경매 사이트에 접속하시거나 지식인에 남겨진 글을 보며, 어쩌면 광고성 답변에 담긴 링크를 통해 유료 부동산 경매 사이트로 접속하실 것입니다. 그 중 일부는 그곳의 정보를 얻고 상담을 통해 내집마련을 위한 부동산 경매에 참여하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는 매우 심각하고도 중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jisikin1

여러분의 글도 이곳에?

 

그런데 그 중대한 문제가 무엇이냐고요? 인터넷에서는 틀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과 이를 통해 부동산 경매에 입찰할 때 생기는 실패의 가능성입니다. 특히 지금처럼 경제가 좋지 않아 자산의 가치를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는 더욱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니면 애써 입찰 받은 물건도 가격이 떨어져 손해를 입는 것도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경기 상황은 ‘부동산 경매’라는 키워드 검색 하나로도 충분히 알 수 있죠.

 

news1

 

간단히 요약된 기사만 읽어보셔도 경기가 어려운 것은 아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동산 경매 사이트와 같은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만으로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설픈 투자는 내집마련은 단지 꿈일 뿐입니다. 즉 스스로가 기본 지식을 쌓고 공부를 해서 사실에 근거한 투자를 해야 안전합니다.

지금부터는 돈을 받고 정보를 제공하는 부동산 경매사이트도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점과 부동산 경매 공부가 왜 필요한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은 작년 11월 27일 써놓았던 글입니다.

 

1

 

위 내용대로라면…

말소기준권리 : 10.11.16. 가압류.

임차인 전입 : 09.11.19.

임차인 확정 : 12.02.02.

 

임차인은 선순위로서 대항력이 있고,

확정일자는 4순위에 해당해서…

결국 배당 순위는 4순위.

 

배당 순위를 따져보면….

1순위 : 10.11.16 가압류 73,081,175 원.

2순위 : 11.04.27 가압류 15,000,000 원.

3순위 : 12.01.29 근저당 53,000,000 원.

4순위 : 12.02.02 임차인 30,000,000 원.

 

고로… 최저가인 5,250으로 배당을 해 보면…

1차 배당(안분배당) 후에 3,4 순위는 다시 순위배당(근데, 여기서 소액 배당이 끼고) 이러 저러 해서…

결국 배당표를 짜 보면…..

2

 

 

 

 

결론은…

임차인이 총 보증금 3천 중에.. 대략 1,200 정도를 배당받고, 1,800을 못 받으니…

선순위로서 대항력이 있어서… 1,800을 인수해야 한다… 하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런데….

 

등기부등본을 열람해 보니…..

세상에… 3순위였던 근저당(신한은행)이 사실은 02년 1월 29일에 등기된 거 였네요.

위 자료 상에는 12년 1월 29일로 되어 있는데…..

 

3

 

아마도… 자료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02년을 12년으로 잘못 입력한게 아닌가… 하는…..

그래서… 등기부등본대로 다시 권리분석을 해 보면….

 

말소기준권리 : 02.01.29. 근저당.

임차인 전입 : 09.11.19.

임차인 확정 : 12.02.02.

 

결국 임차인은 후순위… 즉, 대항력이 없다 얘깁니다.

고로… 인수할 것도 없게 되죠.

읽어보셨으면 이해하시겠지만 유료 부동산 경매사이트도 틀릴 수 있습니다. 공부하지 않았다면, 스스로가 발로 뛰며 찾아본 정보에 근거하는 기본에 충실하지 않은 상태로 부동산 경매 사이트의 정보에 근거하면 내집마련과 재테크는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부동산 경매란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특히 부동산 경매를 통해 내집마련하는 것은 더 어렵겠지요. 더군다나 부동산 경매가 처음이거나 경험이 얼마 없다면 정보 자체를 구분할 능력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남들과 함께하는 부동산 경매 스터디가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그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안정적인 부동산 경매와 내집마련이 가능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함께하셔서 좋은 만남을 갖고 부동산 경매 성공 스토리를 쓰시기 바랍니다.

최고의 투자는 공부입니다.

  • 김순정

    윗글을읽고궁금해서요 다른게아니라 말소기준권리 젤처음가압류가 기준이면 다소멸되는게아닌가요?왜1800만원을인수해야하는건지 이해를못하겠어서요 전입일이랑 확정일자중에 더늦은 확정일자가 순위가될텐데 선순위가 왜되는건지도 궁금하고 또 1차배당끝나면 돈이없을텐데 2차배당은어떤돈으로 받는건지도
    등기부등본상으로는 근저당이기준이되서 다말소되서 다소멸되는건아는데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