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을 위해 부동산 경매 법원에서 실습해보기

Home » 교육안내 포럼 » 내집마련을 위해 부동산 경매 법원에서 실습해보기

3

 

전에도 말씀 드렸듯, 초보자들이 내집마련과 자산관리 또는 재테크를 위한 방법 중에 하나가 부동산 경매입니다. 그러나 부동산 경매 또한 막연하게 매물보다 싸게 물건을 사서 부자가 되는 것도 우연히 얻은 행운 등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통해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늘 강조하지만 부동산 경매를 위해 꾸준히 공부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평가할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부동산 경매를 통해 내집마련이나 재테크와 같은 성공을 거두기 위한 가장 빠른 길 중에 하나가 부동산 그룹 스터디입니다. 남들과 함께 부동산 경매 스터디를 하게 되면 공부의 동기부여가 잘되고 실수를 줄일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부동산 정보를 공유하기도 쉽고 그게 정말 맞는지 검토하고 평가 내리기도 쉽지요.

하지만 모두가 부동산 스터디에 참여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스터디와 시간이 맞지 않거나 애초에 당장 스터디에 참여할 만큼 시간이 되지 않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엔 관심은 있는데, 여력이 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부동산 경매 실습을 위한 정보 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2012-08-09_02_36_29__0000

 

서론이 길었습니다. 견학을 가면 이게 좋고 저게 좋더라는 식으로 글을 쓴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직접 부동산 경매 입찰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것들을 언급해드릴 생각입니다. 제가 적어드린 것들을 바탕으로 부동산 경매 경험도 쌓고 투자감각과 의욕도 키워 내집마련과 재테크 성공에 한걸음 더 나아가세요.

첫 번째로 준비할 것은 무엇보다 최소한의 이론 공부입니다. 부동산 경매 법원 현장에 가서도 사람들이 말하는 용어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번의 견학만으로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해당 법정에서 나온 매물에 대한 정보를 얻고 준비해서 견학할 때는 입찰할 때 사람들의 투자 마인드와 눈치 싸움 등 책으로는 얻을 수 없는 많은 것들을 얻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stamp

 

두 번째로는 실제 입찰을 위한 준비물입니다. 경매 입찰을 위한 보증금으로 최저 매각가격의 10%(자기앞수표도 가능합니다)와 등기를 위한 신분증 마지막으로 도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입찰을 위한 입찰봉투, 입찰보증금봉투, 기일입찰표, 공동입찰신고서 등은 전부 다 법원에서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는 경매 법정에 가게 되면 경매지를 파는 아줌마들이 있을 텐데, 경매지의 경우 다음주에 올 생각이 아니라면 이번 주(경매 법정을 방문하는 날이 포함된 주)의 것은 돈내고 살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돈 내면서 당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P090713001

 

이렇게 준비해서 실제로 입찰까지 해보면 많은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부동산 경매라는 것이 여러분과 결코 먼 곳에 있지 않은 것도 알 수 있고요. 머리 속으로는 이미 알고 계실지도 모르지만 마음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코 실행할 수 없으니 꼭 부동산 경매 법원에 견학가셔서 입찰까지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혹여나 노파심에서 말씀드리지만 물건을 매입하는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실습이니 너무 과한 금액을 써올리지는 마세요. 내집마련을 위한 연습이지 정말 내집마련을 위한 것은 아니니까요. 정말 어렵다 어렵다 하시지 마시고 꼭 도전해보시길 권해드리며 오늘은 물러나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부동산 경매로 내집마련을 하는 그날까지

 

 

최고의 투자는 경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