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을 위한 부동산 경매 기초 지식 2편

Home » 교육안내 포럼 » 내집마련을 위한 부동산 경매 기초 지식 2편

 

i20130124074626

 

오늘은 제목처럼 부동산 경매 기초 지식을 위한 두번째 단순 유형사례입니다. 물론 부동산 경매 기초지식 1편만큼 단순하지는 않으나 분석하기에 매우 간단한 유형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너무 간단하고 편리해서 초보자들이 부동산 경매에 대한 자신감과 감을 키우는데 도움은 됩니다. 조금씩 기초적인 것을 공부하며 경매에 대한 감을 키워나가면 30대 젊은 부부들은 내집마련, 40대 이상 분들은 부동산 경매를 통해 자산관리와 재테크가 꿈이 아닐 것입니다.

 

가장 단순한 유형의 변주곡입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 드렸듯 조금 복잡하기도 한 부동산 매물이기도 합니다. 뭐 그러나 따지고 보면 결국 마찬가지로 단순한 유형이죠.

 

두 번째 사례를 보겠습니다(경매 스터디에서 실사례로 견학했던 물건입니다).

 

study

 

자 우리가 앞에서 봤던 내집마련을 위한 부동산 경매 기초 지식 1편의 글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네 물론 물건이 달라졌죠(지난번에는 압구정 현대, 이번에는 분당 아파트).

 

지난번과 같이 특별한 조심해야 할 권리인 유치권, 법정지상권, 임차인 등과 같은 무시무시한 단어들이 없습니다.

 

다행히 소유자 점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등기 내용만 조금 더 길어졌을 뿐이죠.^.^

 

지난번에는 저당권이 달랑 하나 있었고 이번에는 저당권 몇 개에 압류도 보이네요.

 

등기 내역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able

 

위 표에서 주황색 바탕의 대한생명보험 저당권이 말소기준권리가 되겠습니다.

말소기준권리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배우기로 하구요. ^.^

 

결론부터 말하면 05년 7월 7일자 대한생명보험의 저당권이하 등기에 올라있는 모든 권리는 싹 말소가 된다는 겁니다.

 

아래 표 처럼요.^.^

 

table2

 

낙찰만 받으면 아무런 문제없이 등기에 내 이름을 올릴 수 있는 겁니다.

물론 항상 강조하건데 시세를 제대로 판단해야 합니다. 괜히 고가 낙찰 이런 거 하면 안되니까요^.^

 

오늘 얘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어떠셨나요? 부동산 경매의 성공이, 내집마련의 성공이 조금 더 가까워지셨나요? 누구는 이 부동산 경매 기초 지식글이 쉽게 느껴질 것이고 누구에게는 어렵게 느껴지실지도 모릅니다. 어렵든 어렵지 않든 중요한 것은 목표를 잃지 않고 꾸준히 배움을 전개해 나가는 것입니다.

 

계속 꾸준히 하세요. 내집마련이든 재테크든 꾸준히 준비하고 공부한다면 부동산 경매를 통해 여러분의 꿈을 이루실 수 있을 겁니다.

 

최고의 투자는 공부다 – 안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