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물건 급증, 경매 투자자 신발끈을 조이자!

Home » 교육안내 포럼 » 부동산 경매 물건 급증, 경매 투자자 신발끈을 조이자!

작년, 2012도부터 경매 물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에도 경매 물건이 늘어날 때가 있곤 했는데 그럴때마다 우리같은 경매 투자자들은 경매에 큰 장이 선다라고 표현을 하죠. 그냥 물반 고기반인 상황 입찰할 물건이 많아서 입찰 보증금이 부족할 지경인 상황인겁니다^^ 부동상 경매 물건이 갑자기 급증한 것의 원인으로는 부동산 경기의 장기 침체에 따른 대출 상환 부담이 한 몫을 하고 있는겁니다.

부동산 경매 부동산 경매 물건

3년 거치 후 원리금 상환 도래

보통 부동산 담보 대출을 받을 때,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 3년 거치 후 원리금 상환입니다. 3년간은 이자만 내다가 4년차부터 원리금을 함께 상환해 나가는 거죠. 그렇게 되면, 매달 갚아야 하는 돈이 갑자기 2배씩 늘어나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실수요자라면… 애초에 원리금 상환할 계획을 하고 들어온 거니까 허리띠 바짝 졸라매면서 이자를 갚아나가고 차근 차근 내집으로 만들겠지만 투자자라면 사실 원리금 상환이란 현실이 달갑지 않습니다.

내가 투자했던 부동산 가격이 올라서, 처분하고 빠지거나 올랐으니까…하는 (즐거운) 맘에 원리금을 갚아 나가면서 버틸텐데 요즘 시장이 그렇질 않죠? 특히나 3년 전인 09년과 비교하면 되려 더 빠지면 빠졌지 좋아졌을 리가 없습니다.

09년도에 투자한 물건들 상환 압박

경매 투자자

08년 금융위기 이후, 09년 상반기 잠깐 반짝하다 09년 추석때 대출규제(DTI) 이후로 쭉~~ 침체에 빠진 부동산 시장. 제가 대충 그려본 그림인데요. 09년도 상반기에 꽤 많은 부동산 거래가 있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에 극심한 부진에 빠졌던 부동산 시장이 반토막난 가격에 따른 저가 매수 심리와 정부의 부양 정책에 힘입었던 거죠. 회복 기미를 보이던 부동산 시장이 09년 추석때, 대출(DTI) 규제 이후로 장기(내리 3년) 침체에 빠집니다. 그 이후로는 정부의 어떠한 부양 정책이 나와도 씨도 안먹히는 상황이 반복되죠.

이제 09년도에 투자했던 물건들의 대출 상환이 도래하고 있습니다. 3년 만기 혹은 3년 거치 끝. 그래서 2012년 중에 경매 물건이 꽤나 많이 나올 것을 예상했던겁니다.

경매 물건의 급증

제가 개인적으로 느끼는 느낌도 그렇습니다. 제가 주로 보는 동네(분당)의 경매 물건이 예년에 비해 50% 이상 증가한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정확한 수치는 없습니다^^)

이런 거죠. 예전에는 지지옥션 리스트에 두어 페이지던게 요즘에는 서너 페이지를 넘긴다는 거(경매하시는 분들은 무슨 말인지 이해하시죠?) 비단 분당뿐만이 아니라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전체가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우리 홈336 카페 실전팀 멤버들께서 물건이 꽤 많이 나오네… 라는 느낌들을 말씀 하십니다.

경매 투자자

물반 고기반

이제 바야흐로 물반 고기반인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경매 물건중에 우량 물건도 꽤나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때, 경매 기법을 제대로 터득하신 분들은 우량한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취득하실 기회를 잡을 겁니다. 바닥이라고 하는 요즘 시장에서 바닥의 바닥 물건을 건지면, 바닥보다 더 싸게 물건을 건지면, 그게 바로 돈버는 길인겁니다. 부동산 경매 물건 급증에 투자자들은 좀더 신경을 써야하는것이구요^^

부동산 경매

최근 홈336 카페에 낙찰 소식이 자주 들려오죠? 지금이 기회입니다. 물고기 많을 때, 낚시대를 드리우면, 물고기 낚을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경매 투자자님들 다음 차례는 바로 당신입니다^^

부동산경매카페_홈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