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경매는 위험하다? 경매 공부를 제대로 했는지부터 체크하기

Home » 교육안내 포럼 » 부동산경매는 위험하다? 경매 공부를 제대로 했는지부터 체크하기

 

경매는 위험하다? 부동산경매 하고 나서 사기 당했다는 이야기

실제로 있었던 일입니다. 어떤 분이 부동산경매를 하고 낙찰을 받고 나왔는데, 법원 가서 사기 당했다며 경매는 절대로 하지 말라는 겁니다. 무슨 일인지 알아 보았더니 시세보다 3000만 원 정도 물건을 싸게 낙찰 받았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낙찰 받은 그 집에 임차인이 있었던 겁니다. 그 임차인에게 물어주어야 하는 돈이 6000만 원 정도 있었던 거죠. 결국 그 집을 시세보다 3000만 원 정도 더 비싸게 사게 된 셈이 된 겁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경매공부_홈336

 

부동산경매에 도전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권리분석’

초보 경매자였던 그 분은 입찰을 하기 전에 그 집의 법적인 정황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았던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집이 경매에 부쳐진다는 것은 채무관계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빚 문제 때문이라는 거죠^^) 그래서 경매에 나온 부동산에 남은 빚이 있다면 그 빚이 원래 부동산의 소유자 또는 채무자에게 돌아갈 수도 있고 낙찰자에게 돌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 빚을 누가 책임지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권리분석이라고 하지요. 쉽게 말해서 어떤 물건을 경매로 낙찰 받았을 때 위험한지 위험하지 않은지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정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은 채로 입찰해서 낙찰 받을 경우 위와 같이 법원 가서 “사기 당했다”는 사례가 나오는 것이지요.

 

 

진짜 위험한 것은 경매가 아니라 경매 공부를 안 한 채 도전하는 초보 경매자

그래서 경매 공부가 필요한 것입니다. 권리분석을 해서 경매로 나온 물건이 내가 경매로 사기에 안전한 물건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그러한 분석을 기초로 해서 내가 해당 부동산에 얼마를 투자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작업이기도 하고요.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경매에 참여했을 때 “위험”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사실은 경매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경매 공부를 안 하고 경매를 하는 분이 위험한 겁니다. 그래서 경매 공부는 제대로 해야겠지요. 어느 정도 안다고 해서 그냥 뛰어 들어서도 안됩니다. 경매 입찰은 느낌으로 하는 게 아니거든요. 경매 물건을 감으로 파악할 수는 있겠지요. 하지만 권리분석은 100% 정확하게 결론이 났을 때에만 입찰해야 합니다.

경매공부_경매위험

또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고 무작정 경매에 뛰어 들었을 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부동산경매 실패사례1]

감정가격 2억 1000만 원에 나온 집이 경매에서 3번이나 유찰되어 1억 700만 원이라는 금액에 재경매되고 있었다. H씨는 이 물건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별 생각 없이 이 물건을 1억 2400만 원에 낙찰 받았다. 그런데 낙찰 받은 후 현장을 자세히 살펴보니 예상과는 달리 교통편도 불편하고 언덕에 자리잡고 있어 위치도 나쁜 것이었다. 주변 부동산 사무실에서 시세가 1억 2500만~1억 3000만 원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부동산경매 실패사례2]

경매 초보자인 K씨는 어느 정도 경매에 대한 공부도 하고 자신감이 붙자 법원 경매에 참여했다. 애초에 감정가격이 4억 원인 물건이 3억 2000만 원에 경매 물건으로 나와 있었다. 법원 경매 현장에 가보니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들썩였다. 주변 사람들이 물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경쟁을 하는 듯하자 시세(3억 8000만 원) 이상인 3억 9170만 원에 입찰가를 써 넣어 낙찰 받았다. 경매현장 분위기에 휩쓸려 일을 그르친 것이다.

 

경매공부_홈336(2)

 

경매,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채 수익만 기대하고 도전했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경매가 위험한 이유는 경매 공부가 부족하기 때문이지요. 카페 ‘홈336’에서는 초보자부터 시작하는 스터디에서 5주 동안 ‘권리분석’에 대해 배웁니다. 부동산 물건의 법적인 정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갖고 경매에 도전한다면 부동산경매는 어느 재테크 수단보다 안전하다는 것을 알게 되실 거예요. ^^

 

(그림을 클릭하시면 Home336 카페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