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을 위한 부동산 경매 기초 지식 1편

Home » 교육안내 포럼 » 내집마련을 위한 부동산 경매 기초 지식 1편

 

IMG_2360
부동산 경매 법원에서 실습해보기 편을 읽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기울여주시는 것 같습니다. 막연히 나도 부동산 경매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과 실제로 한번이라도 실전을 경험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지요. 물론 그 실전이 본인한테는 연습게임일지라도 기본기 아니 최소한의 기초가 없으면 연습경기에서도 성과를 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편은 부동산 경매 기초지식을 다루며 여러분의 내집마련 준비를 돕고자 합니다.

 

부동산 경매 기초 지식이란 어떤 것일까요? 다양한 분야를 공부해야 되겠지만 그래도 그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적인 부동산 경매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서 능통해야 되겠지만 오늘은 자신이 관심 있는 물건을 분석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일단 가장 간단한 것부터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케이스는 가장 단순한 유형입니다.

 

소유자가 점유하고 있고 근저당이 달랑 하나인 경우입니다.

 

제1강_~1

 

부동산 경매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은 가장 단순한 유형의 케이스라도 어렵게 느껴지실 거라고 생각드는데요. 실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해석하는 걸 따라와 보시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개요

 

진행하는 법원은 중앙법원, 사건번호는 2008 타경 31738입니다. 2008은 이 사건이 접수된 연도가 2008년이란 뜻, 타경은 경매 사건에 붙이는 법원 표기법입니다. 마지막으로 31738은 접수 번호입니다. 물건은 보시는 바와 같이 압구정동 현대 아파트입니다..

 

감정가는 23억이었으나 2월 26일 유찰되어 다음 기일인 4월 2일에 18억 4천만 원으로 다시 진행하는 겁니다. 한번 유찰되면 20%씩 가격을 깎아 부동산 경매를 진행합니다(법원에 따라서 30%씩 가격을 깎는 곳도 있습니다(예 : 인천, 부천, 천안 등).

 

여기까지가 이 물건에 대한 기본 개요입니다.

 

지금부터는 물건에 대한 권리분석입니다.

말소기준권리 : 2007년 10월 19일자 저당권 (제일이상호저축은행)

임차인 : 없음

등기상 권리로는 제일이상호저축은행의 근저당 외에는 다른 내용은 없습니다.

(소유권이나 임의경매 등기는 여기서 언급을 안하겠습니다^.^)

 

즉 낙찰받으면 제일이상호저축은행의 27억짜리 근저당은 말끔하게 말소됩니다.

 

결론 : 인수되는 권리나 인수해야 할 임차인 없음.

 

명도 예상 : 이번 건은 낙찰받고… 집주인을 적당히 내보내면…. 끝나는 물건입니다.

명도의 난이도로 보자면 쉬운 편에 들어가겠네요.

 

이상입니다. 더 이상 권리분석이고 물건분석이고 할 게 없습니다.

나머지는 시세 판단해서 가격이 맞냐 맞지 않냐 하는 것만 판단하면 됩니다^.^

 

 

어떠신가요? 어려우신가요? 부동산 경매를 통해 내집마련을 꿈꾸시는 분들에게 나아가 이 넓은 아파트 숲에서 자기 나무들을 심고 싶으신 분들에게 간단한 사례부터 벽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설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내집마련을 위해, 자산관리를 위해, 재테크를 위해 부동산 경매에 관심을 가지신 여러분 결코 포기하지 마세요. 이렇게 쉬운 사례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전진하시면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시는 날이 올 것입니다.